오늘의 감상곡(172) : 로시니 / '나는 이 거리의 만물박사'
- 서건석
- 2021.01.19 05:21
- 조회 131
- 추천 0
♬ Rossini(1792-1868) : 오페라 <세비야의 이발사> 중 ‘나는 이 거리의 만물박사’
♬ 로시니의 음악적 개성은 유쾌한 스타일과 경쾌한 음향에 시원한 리듬이며, 오페라의 줄거리 또한 따뜻한 정감이 넘칩니다. 그 가운데서도 1816년 로마에서 초연해 그의 명성을 확고부동하게 한 <세비야의 이발사>는 로시니 오페라의 최대 걸작으로 24세 때 쓴 작품입니다. 로시니가 자랑하는 관현악법의 생생한 울림과 유창하면서도 발랄한 선율, 그리고 풍자에 찬 줄거리를 멋있게 살려,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세비야의 이발사 후편)과 쌍벽을 이룹니다. 원작은 프랑스 작가 보마르셰의 풍자희극. 프랑스 작가 보마르셰가 쓴 3부작 <세비야의 이발사>, <피가로의 결혼>, <죄 많은 어머니>를 각각 그 대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작곡 연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세비야의 이발사>의 후편격인 <피가로의 결혼>이 훨씬 앞에 만들어졌고, 전편격인 <세비야의 이발사>는 늦게 작곡되었습니다. 여기서 만물박사라 함은 만능 해결사를 뜻하는 의미입니다.
이 아리아는 오페라의 제1막 제1장에서 이발사 피가로가 부르는 노래입니다. 여기서 피가로는 자신이 단지 머리만 깎는 이발사가 아니라 이 거리에 사는 사람들의 문제를 무엇이든 해결해 주는 보배라고 힘주어 말합니다. 피가로가 무대에 의기양양하게 등장할 때 사나이로서 그의 패기를 엿볼 수 있게 하는 호탕한 전주가 흘러나옵니다. 여기서 피가로는 때로는 호기 있게, 그리고 때로는 익살맞게 자기 자랑을 펼쳐 놓습니다. 마치 랩을 부르는 것처럼 가사를 빠르게 죽 늘어놓는 부분이 일품입니다.
오페라 〈세비야의 이발사〉는 바람기 많은 젊은 귀족 알마비바와 사랑하는 여인 로지나가 결혼에 성공하기까지의 해프닝을 유쾌하게 그린 오페라이며, 내용이 밝고 유머러스하며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전형적인 이탈리아 희극 오페라, 즉 오페라 부파입니다.
로시니는 서정적이고 아름다운 선율을 특징으로 한 벨칸토 아리아를 통해 오페라 부파의 음악을 한층 풍부하게 만들어줍니다. 콜로라투라의 화려한 기교를 요구하는 여주인공 로지나가 부르는 ‘방금 들린 그대 음성’이나 피가로가 부르는 아리아 ‘나는 이 거리의 만물박사’ 등은 고난도의 기교를 요구하는 아리아이자 이탈리아 오페라 부파의 전형적인 특징을 보여주는 곡입니다.☞ 오페라 부파(Opera buffa) : 희곡 오페라의 한 양식으로, “음악 안에 코미디”, 또는 “음악을 위한 코미디”를 뜻하며, 이 장르는 18세기 초기 나폴리에서 발전하였습니다.
☞ 벨칸토 : 벨칸토 창법은 윤기 나는 듣기 좋은 소리와 잘 움직일 수 있는 그리고 크고 작은 소리를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조절성을 중요시합니다.
☞ 콜로라투라 : 가장 음이 높고 기술적으로도 가장 까다로운 고난도 가창을 말합니다. 소프라노 조수미가 잘 부르는 밤의 여왕 역(모차르트의 ‘마술피리’), 로시니의 ‘세비야의 이발사’에서의 로지나 역 등은 유명한 콜로라투라 역입니다.
[Gioacchino Antonio Rossini : Il Barbiere di Siviglia : Largo al factotum] R
- 전체1건(218.17 KB) 모두 저장
1,740개의 글
글 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조회 |
---|---|---|---|---|
1740 | 서건석 | 06:12 | 4 | |
1739 | 서건석 | 24.04.25 | 20 | |
1738 | 서건석 | 24.04.24 | 12 | |
1737 | 모하비 | 24.04.23 | 17 | |
1736 | 서건석 | 24.04.23 | 11 | |
1735 | 서건석 | 24.04.22 | 14 | |
1734 | 서건석 | 24.04.21 | 13 | |
1733 | 서건석 | 24.04.20 | 13 | |
1732 | 서건석 | 24.04.19 | 12 | |
1731 | 서건석 | 24.04.19 | 11 | |
1730 | 엄동일 | 24.04.18 | 31 | |
1729 | 서건석 | 24.04.17 | 11 | |
1728 | 모하비 | 24.04.16 | 23 | |
1727 | 서건석 | 24.04.16 | 11 | |
1726 | 엄동일 | 24.04.15 | 24 | |
1725 | 서건석 | 24.04.15 | 13 | |
1724 | 서건석 | 24.04.14 | 14 | |
1723 | 서건석 | 24.04.13 | 15 | |
1722 | 서건석 | 24.04.12 | 15 | |
1721 | 서건석 | 24.04.11 | 18 | |
1720 | 서건석 | 24.04.10 | 15 | |
1719 | 모하비 | 24.04.09 | 32 | |
1718 | 엄동일 | 24.04.09 | 26 | |
1717 | 서건석 | 24.04.09 | 17 | |
1716 | 서건석 | 24.04.08 | 19 | |
1715 | 서건석 | 24.04.07 | 23 | |
1714 | 서건석 | 24.04.06 | 17 | |
1713 | 서건석 | 24.04.05 | 20 | |
1712 | 서건석 | 24.04.04 | 20 | |
1711 | 서건석 | 24.04.03 | 18 | |
1710 | 모하비 | 24.04.02 | 32 | |
1709 | 서건석 | 24.04.02 | 16 | |
1708 | 엄동일 | 24.04.01 | 30 | |
1707 | 서건석 | 24.04.01 | 13 | |
1706 | 서건석 | 24.03.31 | 12 | |
1705 | 편영범 | 24.03.30 | 45 | |
1704 | 서건석 | 24.03.30 | 14 | |
1703 | 서건석 | 24.03.29 | 22 | |
1702 | 서건석 | 24.03.28 | 19 | |
1701 | 서건석 | 24.03.27 | 20 | |
1700 | 서건석 | 24.03.26 | 22 | |
1699 | 모하비 | 24.03.25 | 40 | |
1698 | 엄동일 | 24.03.25 | 41 | |
1697 | 서건석 | 24.03.25 | 15 | |
1696 | 서건석 | 24.03.24 | 19 | |
1695 | 서건석 | 24.03.23 | 20 | |
1694 | 엄동일 | 24.03.22 | 25 | |
1693 | 서건석 | 24.03.22 | 14 | |
1692 | 엄동일 | 24.03.21 | 41 | |
1691 | 서건석 | 24.03.21 | 17 | |
1690 | 서건석 | 24.03.20 | 21 | |
1689 | 모하비 | 24.03.19 | 27 | |
1688 | 서건석 | 24.03.19 | 19 | |
1687 | 서건석 | 24.03.18 | 18 | |
1686 | 서건석 | 24.03.17 | 22 | |
1685 | 서건석 | 24.03.16 | 16 | |
1684 | 서건석 | 24.03.15 | 25 | |
1683 | 서건석 | 24.03.14 | 39 | |
1682 | 서건석 | 24.03.13 | 20 | |
1681 | 엄동일 | 24.03.12 | 51 | |
1680 | 서건석 | 24.03.12 | 19 | |
1679 | 모하비 | 24.03.11 | 40 | |
1678 | 서건석 | 24.03.11 | 26 | |
1677 | 서건석 | 24.03.10 | 15 | |
1676 | 서건석 | 24.03.09 | 23 | |
1675 | 엄동일 | 24.03.08 | 44 | |
1674 | 서건석 | 24.03.08 | 19 | |
1673 | 서건석 | 24.03.07 | 18 | |
1672 | 서건석 | 24.03.06 | 22 | |
1671 | 모하비 | 24.03.05 | 26 | |
1670 | 서건석 | 24.03.05 | 18 | |
1669 | 서건석 | 24.03.04 | 17 | |
1668 | 서건석 | 24.03.03 | 14 | |
1667 | 서건석 | 24.03.02 | 14 | |
1666 | 서건석 | 24.03.01 | 13 | |
1665 | 서건석 | 24.02.29 | 15 | |
1664 | 서건석 | 24.02.28 | 13 | |
1663 | 모하비 | 24.02.27 | 34 | |
1662 | 서건석 | 24.02.27 | 17 | |
1661 | 서건석 | 24.02.26 | 22 | |
1660 | 서건석 | 24.02.25 | 18 | |
1659 | 편영범 | 24.02.24 | 60 | |
1658 | 서건석 | 24.02.24 | 20 | |
1657 | 서건석 | 24.02.23 | 21 | |
1656 | 서건석 | 24.02.22 | 26 | |
1655 | 서건석 | 24.02.21 | 26 | |
1654 | 모하비 | 24.02.20 | 35 | |
1653 | 서건석 | 24.02.20 | 23 | |
1652 | 서건석 | 24.02.19 | 16 | |
1651 | 서건석 | 24.02.18 | 27 | |
1650 | 서건석 | 24.02.17 | 31 | |
1649 | 서건석 | 24.02.16 | 20 | |
1648 | 서건석 | 24.02.15 | 20 | |
1647 | 서건석 | 24.02.14 | 21 | |
1646 | 모하비 | 24.02.13 | 41 | |
1645 | 서건석 | 24.02.13 | 22 | |
1644 | 서건석 | 24.02.12 | 20 | |
1643 | 서건석 | 24.02.11 | 17 | |
1642 | 서건석 | 24.02.10 | 18 | |
1641 | 서건석 | 24.02.09 | 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