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zart / Divertimento No. 17 K. 334 (69-2)

수레국화.jpg


아네모네5.jpg



클래식 음악 감상자가 되기 위하여

 

 

3. 작곡가와 작품 알아보기(69-2)

 

 

69-2

 

Mozart / Divertimento No. 17 K. 334

 

 

그가 디베르티멘토를 처음 선보인 시기는 177111월 두 번째 이탈리아 여행에서였습니다. 밀라노에서 클라리넷을 최초로 사용하여 디베르티멘토 K. 113을 작곡하였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1775년에서 1776년 사이 잘츠부르크 콜로레도 대주교의 식탁 음악을 위해 작곡한 다섯 곡의 관악 디베르티멘토이었습니다. 17753월 그는 뮌헨에서 오페라 부파 가짜 여정원사의 공연을 성공리에 마치고 금의환향한 후 30개월 동안이나 콜로레도 대주교의 궁정 음악가로서 일하게 됩니다. 어린 시절부터 넓은 세상을 여행하며 삶과 예술의 활력과 영감을 충전해 왔던 그가 오랫동안 한 작은 도시에 얽매여 있어야 한다는 것은 유형 생활이나 다름없었습니다.

 

  잘츠부르크에 머무는 동안 모차르트는 궁정악단의 수석 바이올린 주자로 활동하는 한편 귀족이나 교회를 위한 음악들을 주로 썼습니다. 그렇게 해서 각종 세레나데, 카사치오네, 디베르티멘토 등 음악적 비중이 떨어지는 작품들이 양산되었고, 천재의 귀중한 재능과 시간은 그렇게 하릴없이 허비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그런 와중에도 모차르트의 창작에 대한 열의와 의지는 결코 꺾이지 않았습니다. 모차르트는 세레나타 노투르나와 하프너 세레나데, 그리고 디베르티멘토들에서 오락성과 예술성을 절묘하게 조화시켰습니다. 세인들이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여흥 음악에서조차 남다른 완성도와 풍미를 추구했습니다. 이처럼 그가 잘츠부르크에 머물며 수준 높은 세레나데와 디베르티멘토를 줄줄이 배출했던 1775년 봄부터 1777년 여름까지의 기간을 하우스발트는 성숙과 충실의 시대라고 이름 붙이기도 했습니다.

 

  이 곡은 모차르트가 24살이던 1780년 작품인데, 모차르트는 명문가 출신인 지그문트 로비니히라는 지인(知人)의 잘츠부르크대학 졸업을 축하하려고, 이 곡을 작곡했다고 전해집니다. 17번은 로비니히 행진곡이라는 별칭을 갖고 있으며 전 6악장 중 3악장이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데, 3악장 미뉴에트는, ‘1미뉴에트 - 트리오(2미뉴에트) - 1미뉴에트의 세도막 형식입니다. 가운데 있는 트리오는 중간부라고도 하는데, 바이올린 독주의 중간부를, 프랑스풍의 우아한 멜로디가 앞뒤로 감싸고 있습니다. 모차르트는 37곡의 디베르티멘토를 작곡했다고 하는데 아마 이 곡을 들어보면 , 이 곡!”하는 분이 많으실 겁니다. 들을수록 사랑스러운 곡입니다.

 

  이 작품은 프랑스풍의 우아한 장조의 밝고 맑은 흐름 속에서 슬며시 드리워진 단조적인 악상이 떠오르며 우수 어린 선율을 보이는 아름답고 세련된 곡입니다. 현악합주에 호른 두 대가 가세하여 여섯 악장으로 구성된 이 곡의 제3악장 첫 번째 미뉴에트는 교향곡 제39번의 제3악장과 함께 모차르트의 미뉴에트라고 불리며 종종 독립적으로 연주됩니다. 프랑스풍의 우아한 악상이 흐르는 가운데 중간중간 단조적인 악상이 떠올라 우수 어린 표정을 지어 보이는 매력적인 음악입니다.

 

  아울러 다른 악장들도 하나같이 매력적입니다. 1악장에서는 유려한 주제가 환상적으로 발전해 가고, 주제와 6개의 변주로 이루어진 D단조 안단테의 2악장은 어딘지 염세적인 냄새를 풍깁니다. 그리고 그러한 정서는 한결 완만하고 조용한 아다지오 4악장에서 정화와 심화의 과정을 거칩니다. 한편 두 번째 미뉴에트인 5악장에서는 장조부와 단조부의 대비가 절묘하고, 마지막 6악장은 경쾌하고 우아한 흐름 속에 수많은 주제들이 가지런히 펼쳐져 있는 풍부하고 거대한 론도 피날레입니다.

 

1악장 Allegro. 1 바이올린에 의한 유창하고도 명쾌한 제1 주제와 제2 바이올린에 의해 연주되는 산뜻한 제2 주제를 축으로 유려한 주제가 환상적으로 발전해 갑니다.

 

2악장 Thema mit Variation: Andante. 어딘지 염세적인 냄새를 풍깁니다. 두 부분으로 나뉜 주제를 바탕으로 6개의 변주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소 긴 코다로 조용히 끝납니다.

 

3악장 Minuetto. ‘모차르트의 미뉴에트라 불리는 악장으로 미소를 머금은 채 궁정 무도회의 우아한 정경을 방불케 합니다. 트리오는 제1 바이올린의 독주에 의해 화려하게 전개됩니다.

 

4악장 Adagio. 1 바이올린에 의한 우아한 제1 주제가 아리아풍으로 연주되고 엄숙한 기분이 서정적으로 연주되면서 제2 주제는 제2 바이올린과 비올라에 의해 앞서가고 제1 바이올린이 이를 받아 서정적인 기분을 펼칩니다. 모차르트 특유의 평화로운 감정에 충만한 악장입니다.

 

5악장 Menuetto - Trio I - Trio II. 우아한 미뉴에트와는 달리 매우 활달하고 경쾌합니다. 장조와 단조의 대비가 절묘하고, 생기에 넘치는 선율과 탄력성 있는 리듬에서 모차르트의 대범함이 잘 드러납니다.

 

6악장 Rondo Allegro. 경쾌하고 우아한 흐름 속에 수많은 주제들이 가지런히 펼쳐져 있는 풍부하고 거대한 피날레입니다. 경쾌한 주제가 나온 후 성격이 다른 세 선율이 유려하게 장식하며 끝맺음합니다.





<Mozart / Divertimento No. 17  K. 334>

Busan Chamber Orchestra

게시글이 어떠셨나요?



다른 이모티콘을 한번 더 클릭하시면 수정됩니다.

1,744개의 글

글 번호제목작성자작성일조회
1744서건석24.04.298
1743서건석24.04.285
1742편영범24.04.2719
1741서건석24.04.2711
1740서건석24.04.269
1739서건석24.04.2528
1738서건석24.04.2414
1737모하비24.04.2323
1736서건석24.04.2313
1735서건석24.04.2215
1734서건석24.04.2114
1733서건석24.04.2014
1732서건석24.04.1912
1731서건석24.04.1911
1730엄동일24.04.1832
1729서건석24.04.1711
1728모하비24.04.1627
1727서건석24.04.1614
1726엄동일24.04.1525
1725서건석24.04.1515
1724서건석24.04.1415
1723서건석24.04.1318
1722서건석24.04.1216
1721서건석24.04.1119
1720서건석24.04.1015
1719모하비24.04.0934
1718엄동일24.04.0926
1717서건석24.04.0917
1716서건석24.04.0820
1715서건석24.04.0724
1714서건석24.04.0617
1713서건석24.04.0520
1712서건석24.04.0421
1711서건석24.04.0318
1710모하비24.04.0233
1709서건석24.04.0217
1708엄동일24.04.0131
1707서건석24.04.0114
1706서건석24.03.3113
1705편영범24.03.3047
1704서건석24.03.3015
1703서건석24.03.2923
1702서건석24.03.2821
1701서건석24.03.2722
1700서건석24.03.2624
1699모하비24.03.2543
1698엄동일24.03.2543
1697서건석24.03.2517
1696서건석24.03.2421
1695서건석24.03.2322
1694엄동일24.03.2227
1693서건석24.03.2216
1692엄동일24.03.2143
1691서건석24.03.2119
1690서건석24.03.2023
1689모하비24.03.1929
1688서건석24.03.1919
1687서건석24.03.1818
1686서건석24.03.1722
1685서건석24.03.1616
1684서건석24.03.1525
1683서건석24.03.1439
1682서건석24.03.1320
1681엄동일24.03.1251
1680서건석24.03.1219
1679모하비24.03.1140
1678서건석24.03.1126
1677서건석24.03.1015
1676서건석24.03.0923
1675엄동일24.03.0844
1674서건석24.03.0819
1673서건석24.03.0718
1672서건석24.03.0622
1671모하비24.03.0526
1670서건석24.03.0518
1669서건석24.03.0418
1668서건석24.03.0314
1667서건석24.03.0215
1666서건석24.03.0113
1665서건석24.02.2915
1664서건석24.02.2814
1663모하비24.02.2734
1662서건석24.02.2717
1661서건석24.02.2622
1660서건석24.02.2518
1659편영범24.02.2460
1658서건석24.02.2420
1657서건석24.02.2322
1656서건석24.02.2226
1655서건석24.02.2126
1654모하비24.02.2035
1653서건석24.02.2023
1652서건석24.02.1916
1651서건석24.02.1827
1650서건석24.02.1731
1649서건석24.02.1620
1648서건석24.02.1520
1647서건석24.02.1421
1646모하비24.02.1341
1645서건석24.02.1322
화살표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