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감상곡(186) : 모차르트 / 바이올린 소나타 K. 304
- 서건석
- 2021.05.18 05:50
- 조회 84
- 추천 0
♬ Mozart(1756-1791) : Violin Sonata No. 21 K. 304
♬ 바이올린 소나타 21번은 모차르트의 바이올린 소나타 중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받는 작품이고, 그의 바이올린 소나타 중 유일한 단조곡입니다. 모차르트가 이 곡을 작곡할 당시, 고향을 떠나 프랑스에 있었고, 얼마 후 어머니가 돌아가셨다고 합니다. 고향을 떠난 불안감 때문인지, 어머니의 죽음 때문인지, 이 곡에는 긴장되고 슬픈 정서가 드러나고 있습니다. 모차르트가 이 작품들을 작곡한 동기가 어머니의 죽음에 대한 예감이나 낯선 땅에서의 고독감 때문이었는지 혹은 어머니에 대한 애도곡이었는지는 분명치 않지만, 멜랑콜릭한 A단조의 피아노 소나타(K. 310) 못지않게 긴장된 정서 표현이 돋보입니다. 그러니까 이 곡의 주제는 ‘슬픔’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 바이올린 소나타는 2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악장은 소나타 형식으로, 바이올린과 피아노의 유니즌으로 연주됩니다. 힘찬 연주와 구슬픈 가락이 교차하며 슬픈 감성이 배가됩니다. 2악장은 3/4박자 세도막 형식으로, 투명하고도 고요한 선율을 듣다 보면 언뜻 그 커다란 눈망울 가득 고인 눈물이 금세라도 뚝뚝 떨어질 듯한, 소년의 애잔한 모습이 연상됩니다.
- 전체1건(227.64 KB) 모두 저장
1,767개의 글
글 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조회 |
---|---|---|---|---|
1767 | 서건석 | 06:26 | 3 | |
1766 | 서건석 | 24.05.18 | 7 | |
1765 | 서건석 | 24.05.17 | 8 | |
1764 | 서건석 | 24.05.16 | 10 | |
1763 | 서건석 | 24.05.15 | 12 | |
1762 | 엄동일 | 24.05.14 | 27 | |
1761 | 서건석 | 24.05.14 | 18 | |
1760 | 서건석 | 24.05.13 | 19 | |
1759 | 서건석 | 24.05.12 | 13 | |
1758 | 서건석 | 24.05.11 | 19 | |
1757 | 서건석 | 24.05.10 | 17 | |
1756 | 서건석 | 24.05.09 | 19 | |
1755 | 서건석 | 24.05.08 | 19 | |
1754 | 모하비 | 24.05.07 | 41 | |
1753 | 서건석 | 24.05.07 | 18 | |
1752 | 서건석 | 24.05.06 | 18 | |
1751 | 서건석 | 24.05.05 | 32 | |
1750 | 서건석 | 24.05.04 | 19 | |
1749 | 서건석 | 24.05.03 | 20 | |
1748 | 서건석 | 24.05.02 | 18 | |
1747 | 서건석 | 24.05.01 | 17 | |
1746 | 모하비 | 24.04.30 | 26 | |
1745 | 서건석 | 24.04.30 | 21 | |
1744 | 서건석 | 24.04.29 | 18 | |
1743 | 서건석 | 24.04.28 | 16 | |
1742 | 편영범 | 24.04.27 | 43 | |
1741 | 서건석 | 24.04.27 | 18 | |
1740 | 서건석 | 24.04.26 | 16 | |
1739 | 서건석 | 24.04.25 | 36 | |
1738 | 서건석 | 24.04.24 | 21 | |
1737 | 모하비 | 24.04.23 | 33 | |
1736 | 서건석 | 24.04.23 | 18 | |
1735 | 서건석 | 24.04.22 | 21 | |
1734 | 서건석 | 24.04.21 | 19 | |
1733 | 서건석 | 24.04.20 | 18 | |
1732 | 서건석 | 24.04.19 | 20 | |
1731 | 서건석 | 24.04.19 | 15 | |
1730 | 엄동일 | 24.04.18 | 40 | |
1729 | 서건석 | 24.04.17 | 17 | |
1728 | 모하비 | 24.04.16 | 30 | |
1727 | 서건석 | 24.04.16 | 16 | |
1726 | 엄동일 | 24.04.15 | 30 | |
1725 | 서건석 | 24.04.15 | 18 | |
1724 | 서건석 | 24.04.14 | 19 | |
1723 | 서건석 | 24.04.13 | 19 | |
1722 | 서건석 | 24.04.12 | 20 | |
1721 | 서건석 | 24.04.11 | 21 | |
1720 | 서건석 | 24.04.10 | 18 | |
1719 | 모하비 | 24.04.09 | 35 | |
1718 | 엄동일 | 24.04.09 | 30 | |
1717 | 서건석 | 24.04.09 | 21 | |
1716 | 서건석 | 24.04.08 | 22 | |
1715 | 서건석 | 24.04.07 | 28 | |
1714 | 서건석 | 24.04.06 | 21 | |
1713 | 서건석 | 24.04.05 | 24 | |
1712 | 서건석 | 24.04.04 | 22 | |
1711 | 서건석 | 24.04.03 | 23 | |
1710 | 모하비 | 24.04.02 | 34 | |
1709 | 서건석 | 24.04.02 | 18 | |
1708 | 엄동일 | 24.04.01 | 33 | |
1707 | 서건석 | 24.04.01 | 18 | |
1706 | 서건석 | 24.03.31 | 14 | |
1705 | 편영범 | 24.03.30 | 48 | |
1704 | 서건석 | 24.03.30 | 16 | |
1703 | 서건석 | 24.03.29 | 25 | |
1702 | 서건석 | 24.03.28 | 22 | |
1701 | 서건석 | 24.03.27 | 24 | |
1700 | 서건석 | 24.03.26 | 25 | |
1699 | 모하비 | 24.03.25 | 44 | |
1698 | 엄동일 | 24.03.25 | 46 | |
1697 | 서건석 | 24.03.25 | 18 | |
1696 | 서건석 | 24.03.24 | 22 | |
1695 | 서건석 | 24.03.23 | 23 | |
1694 | 엄동일 | 24.03.22 | 28 | |
1693 | 서건석 | 24.03.22 | 17 | |
1692 | 엄동일 | 24.03.21 | 44 | |
1691 | 서건석 | 24.03.21 | 20 | |
1690 | 서건석 | 24.03.20 | 24 | |
1689 | 모하비 | 24.03.19 | 31 | |
1688 | 서건석 | 24.03.19 | 22 | |
1687 | 서건석 | 24.03.18 | 19 | |
1686 | 서건석 | 24.03.17 | 24 | |
1685 | 서건석 | 24.03.16 | 17 | |
1684 | 서건석 | 24.03.15 | 26 | |
1683 | 서건석 | 24.03.14 | 41 | |
1682 | 서건석 | 24.03.13 | 20 | |
1681 | 엄동일 | 24.03.12 | 53 | |
1680 | 서건석 | 24.03.12 | 20 | |
1679 | 모하비 | 24.03.11 | 42 | |
1678 | 서건석 | 24.03.11 | 27 | |
1677 | 서건석 | 24.03.10 | 16 | |
1676 | 서건석 | 24.03.09 | 24 | |
1675 | 엄동일 | 24.03.08 | 46 | |
1674 | 서건석 | 24.03.08 | 20 | |
1673 | 서건석 | 24.03.07 | 19 | |
1672 | 서건석 | 24.03.06 | 22 | |
1671 | 모하비 | 24.03.05 | 27 | |
1670 | 서건석 | 24.03.05 | 18 | |
1669 | 서건석 | 24.03.04 | 18 | |
1668 | 서건석 | 24.03.03 | 14 |